본문 바로가기
초등학생 홈스쿨링/홈스쿨링 기본 정보

초등 검정고시(초등학교 졸업학력 검정고시) 시험 과목, 응시 시간, 응시 조건 등

by 글루코사 민 2023. 5. 9.
반응형

현재 우리 집 아이들은 홈스쿨링을 하고 있다.

하지만 대한민국에서는 초등 홈스쿨링은 합법적은 교육방법으로 인정되고 있지 않다.

의무적으로 받아야 하는 초등교육을 집에서 하고 있으니, 초등학교 졸업 학력을 인정받기 위해서는 초등 검정고시에 합격해야 한다.

초등 검정고시에 응시를 해서 합격을 하면 초등학교 졸업한 것과 같은 자격을 얻게 되어 중학교에도 진할 할 수 있다.

사실 우리 집 아이들은 중학교도 홈스쿨링을 할 예정이기에 중학교 진학을 위한 초등 검정고시는 필요 없다만,

아무리 천둥벌거숭이로 살아간다 하더라도 그래도 고졸 학력은 갖고 있으려면 초등 검정고시부터 차근차근 봐야 하는 것이다. 

 

초등학교 졸업 학력 검정고시, 일명 초등 검정고시는 1년에 2회 응시할 수 있다.

1회 시험은 4월 초~중순,

2회 시험은 7월 말~8월 초에 시행된다.

1년에 2번의 기회가 있다는 거, 이게 아이들에게 나름의 안정을 줄 수 있다.

4월에 봐서 떨어지면 8월에 또 보지 뭐!!라는 생각 ㅋㅋㅋㅋㅋ

 

시험 과목은 총 6과목으로, 필수 4과목 그리고 선택 2과목이다.

국어, 사회, 수학, 과학이 필수,

영어, 도덕, 체육, 음악, 미술, 실과 중 2과목을 선택하여 응시하여야 한다.

각 5점씩 100점 만점, 객관식 4지 선다형이다.

4지 선다형 참 오랜만에 본다 ㅋㅋㅋㅋㅋ

 

출제범위는 1학년부터 6학년까지 전반적으로 나온다고 보면 된다.

하지만 그 수준이 높지는 않다.

초등 검정고시 합격률이 거의 97%에 달하는 것을 보면 알 수 있듯이, 어느 정도의 지식과 기초 능력만 있으면 합격이 충분히 가능한 수준.

학교에서도 진단평가 빵점인 아이들도 다 졸업할 수 있고 중학교 진학도 할 수 있는 현실인데 검정고시 난이도가 높으면 안 되니까.

 

시험 시간은 아침 9시부터 시작한다.

40분 응시, 20분 쉬는 시간.

1교시에 국어 20문항과 사회 20문항을 40분 동안 응시하고,

2교시에 수학 20문항과 과학 20문항을 40분 동안 응시하고,

3교시에 선택한 2과목, 각 20문항씩 총 40문항을 40분 동안 응시한다.

 

참고로, 

초등 검정고시에서는 답안 작성을 OMR카드로 하지 않는다.

답안 작성 시에는 답안지에 연필이 아닌 볼펜을 이용해야 한다. 

답안지 작성 주의사항에 대해 알려주고, 정확하게 동그라미를 치거나 원 안에 색칠해야 한다는 것도 알려줘야 할 듯.

또한,

총 40문제를 40분 이내 풀고 답안지도 따로 작성하려면,

한 문제당 40~50초 안에 풀어야 안정적이므로 시간 조절하는 연습도 할 필요가 있겠다.

 

응시 자격, 이 부분이 엄청 헷갈려서 교육청에 다섯 번은 전화했다.

'전년도 기준으로 만 11세 이상인 자'

만약 2023년 초등 검정고시를 응시한다면, 2022년에 만 11세여야 한다.

즉, 2012년 1월 1일 이전 출생자들만 응시가 가능하다.

결국엔 초등학교 6학년 나이가 되어서야 초등 검정고시 응시가 가능하다는 것.

그래서 현재 5학년인 2012년 5월생 우리 집 아이들은 2024년이 되어야만 초등 검정고시에 응시할 수 있다.

2022년 5월 세종시 교육청에서 발표한 바로는 초졸 검정고시 최연소 합격자가 11세라고 하여, 이건 또 뭔 소리 인가 하고 교육청에 또 문의를 했는데,

역시나 같은 대답이었다.

만 11세를 표기한 것일 거라 하고, 2023년 검정고시는 2012년 1월 1일 이전 출생자들만 응시할 수 있다는 것.

아니! 

2023년 6월부터는 만 11세인데,

왜 2023년 7월 말~8월 초에 시행하는 2차 시험은 왜 못 보는 거냐고! 흥!

 

결과는 1회 차 시험은 5월 중순, 2회 차 시험은 8월 말에 나온다.

각 과목 100점 만점에 평균 60점 이상이어야 한다.

2003년에는 40점 미만인 과목이 있는 경우 과락으로 인해 낙제되어 다른 과목의 점수가 높은 경우에도 불합격 처리가 되었지만 현재는 과락제도가 폐지되었다.

그리고 평균 점수가 60점을 넘지 않아도 60점 이상 득점한 과목은 '과목 합격'처리로 인정되어 다음회차 응시에 재응시하지 않아도 된다.

응시 자격에 결격사유가 있거나, 서류를 위·변조하거나, 부정행위자는 합격 취소가 된다는 건 뭐, 모든 시험이 다 그러니까 딱히 다룰만한 이야기는 아닌 것 같고.

 

모든 시험은 기출문제가 가장 중요하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사이트에 들어가면 모든 검정고시 기출문제와 답안을 확인할 수 있다.

(메뉴 -> 자료마당 -> 기출문제 -> 초졸·중졸·고졸 검정고시)

https://www.kice.re.kr/main.do?s=kice 

 

한국교육과정평가원

KICE 주요 연구 사업 16 대학수학능력시험 이전 재생 정지 다음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는 수능의 안정적 시행을 위한 연구와 수능 성적 자료 분석을 통한 체계적인 교육정책 수립을 지원하고 있

www.kice.re.kr

 

오늘 아이들이 2023년도 제1회 초등학교 졸업학력 검정고시를 시간에 맞춰서 풀어봤는데,

다행스럽게도 합격선.

그만큼 어렵지 않다는 것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선택과목은 영어와 실과로 했다.

다른 선택 과목들도 모두 한 번씩 풀어보고 잘 풀 수 있는 과목으로 선택하는 게 좋은 방법일 듯싶다.

 

초등 검정고시뿐만 아니라 중등·고등 검정고시 또한 개인적인 사정으로 인해 정규과정을 이수하지 못하거나 학교에 진학하지 못한 사람들에게 졸업학력을 인정받을 수 있게 시행하는 시험인 만큼 난이도 자체는 낮은 편이다.

그래도 난이도가 조금씩 올라가고 있다고 하니 안정적으로 합격선을 넘기기 위해 준비해야 할 것이다.

그렇다고 검정고시 합격만으로 공부를 다 했다고 만족할만한 것은 아니다.

정말 졸업이 가능할 정도의 어느 수준까지의 난이도일 뿐, 높을 점수에 속지 말자!

 

 

반응형

댓글